최근 혐오논란이 한국사회를 뒤덮고있다. 최근의 혐오는 과거의 지역감정에서 나오는 지역혐오의 방식이아닌 여성,남성혐오가 문제다. 또한 혐오논란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페미니즘이라는것에대한 궁금증이 생겨났다. 그래서 오늘은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  페미니즘의 사전적 정의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 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다.

페미니즘은 계급, 인종, 종족, 능력, 성적 지향, 지리적 위치, 국적 혹은 다른 형태의 '사회적 배제'와 더불어 생물학적 성과 사회·문화적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차별'을 없애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정치적 의제들을 의미한다. '남성 반대'가 아니라 '비차별과 성평등'을 옹호한다.

                                                                       -출처 위키백과-

최근 우리나라에서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를 보면 나쁜단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나쁜단어가 아니다 나쁜것이 아니다. 페미니즘은 양성평등을 옹호하며 '사회적 배제'와 더불어 생물학적 성과 사회·문화적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차별'을 없애려는 이론이다. 그런데 왜 이 페미니즘이 우리나라에서 나쁜것 처럼 생각되는가? 에대힌 답은 결국 남성혐오를 조장하는 일부사이트를 우리가 페미니즘 사이트라고 오해하기때문이다.

 얼마전 한국의 어느 진보정당(어느 정당인지 다 알거라고 생각한다.)[각주:1]이 이 사이트를 옹호하는 논평(인지는 모르겠다.) 을 써서 논란이 됬고 탈당사태까지 벌어졌다. 거기다 지지율이 반토막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페미니즘을 나쁜것 이라고 판단하게하는 근거는 바로 남혐사이트를 페미니즘 사이트라고 오해하기 때문에 그런것이다.

 페미니즘이란 남성혐오가 아니다 위에 나와있듯이 '남성 반대'가 아니라 '비차별과 성평등'을 옹호한다.

                                               [출처 구글이미지]

 따라서 우리가 나쁘다고 인식해야할것은 페미니즘이 아닌 '혐오'다. 페미니즘은 우리가 꼭 알아야하는것이며 긍정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것이다.

 

  • 페미니즘의 역사

                                           [출처 구글이미지]

 페미니즘은 19세기 여성이 불공평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인식이 널리 공유되기 시작함에 따라 조직적인 움직임으로 발전하였다. 또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는 이상적 사회주의자 푸리에가 1837년 féminisme라는 단어를 도입하였다고 한다. 또한 페미니즘은 20세기 초반 러시아 10월혁명이후 당시 러시아 혁명 정부는 여성들에게 남성들과 완전히 동등한 정치권을 주었으며, 가사노동 이외의 사회 활동도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장치도 마련하였다. 또한 1차세계대전 당시 전쟁터에 나가있던 남성들을 대신하여 일을한 여성들 덕분에 여성의 권리신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아직 남성과 여성은 평등한것같지는 않다. 예컨대 우리나라 100대기업의 여성임원비율이 2.3%밖에 되지않는다는 것이다.[각주:2]

 우리는 남성혐오가 아닌 진정한 페미니즘을 알고 진정한 페미니스트가 되야한다. 최근 미국의 오바마대통령은 딸을가진 아버지에게 페미니스트가 되라고 했다. 나는 딸을 가진 아버지 뿐만이 아닌 모든 남자가 페미니스트가 됬으면 한다.

 

      

  1. 정의당 [본문으로]
  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10&aid=0000052750 [본문으로]

WRITTEN BY
붉은스머프

,